• 최종편집 2024-07-15(월)
 

 

1.jpg

 

AI 주무관과 함께 경상북도 행정업무 혁신 추진

생성AI를 행정업무에 접목해 효율성과 전문성 제고 목적 

 보도자료 작성사업건의조서화공특강 챗봇서비스 직원 대상으로 실시

 

[대구광역신문=안오명 기자 = 경상북도가 생성 AI를 활용한 행정업무 지원 서비스를 시작한다경북연구원이 개발제공 중인 챗경북 서비스 내에 행정업무에 특화된 AI 서비스 3종을 직원들을 대상으로 제공한다.

 

※ 현재 챗경북 서비스는 누구나 접속해 활용할 수 있음. 3종의 서비스는 행정업무에 특화된 서비스로 도청 내부 컴퓨터로 접속 시 사용 가능

 

제공되는 서비스는 보도자료 작성지원사업건의조서 작성지원화공특강 챗봇 서비스 3종이다보도자료와 사업건의조서 서비스의 경우 문서작성과 관련된 기존 자료만 있으면 보도자료와 사업건의조서 초안을 자동으로 생성해 준다.

 

화공특강 챗봇서비스는 경북도 공식 유튜브 보이소TV에서 제공하는 특강 내용을 기반으로 묻고 답하며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챗봇 서비스다보도자료사업건의조서의 경우 보통 1시간 정도 걸리던 초안 작성을 3분 이내에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경상북도는 지난해부터 생성AI를 행정업무에 도입해 업무 효율성과 전문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해 왔다전 직원 설문조사와 1:1 심층 인터뷰를 해 직원의 수요가 가장 많은 업무를 중심으로 단순반복 업무와 전문분야 업무로 구분총 8종의 서비스 안을 마련했다.

 

3종의 서비스는 데이터 학습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며예산 관련 문서 작성지침서 Q&A 같은 전문적인 영역에서 직원의 업무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신규로 추가 개발할 계획이다.

 

이정우 메타버스과학국장은 생성AI 기술을 행정에 접목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대폭 개선하고단순 업무는 AI에게 맡기고 창의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정부 건의사업으로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3790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AI 주무관과 함께 경상북도 행정업무 혁신 추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