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14(토)
 

 

1.jpg

 

경북도윤 대통령 국정브리핑 후속 조치 돌입

 2일 저출생과 전쟁 혁신 대책 회의에서 국정브리핑 대응 방안 논의 

 정부의 저출생 극복 계획과 4대 개혁 방향에 맞춰 도정 정책 디자인 

 경북이 쏘아 올린 저출생 핵심 대책 대한민국 대표 정책으로 브랜드화 

 청년들에게 출산과 결혼 여유 되찾아 주기지역 정주 여건 개선 주력 

 경북 청년들, “출산결혼 위해 일생활 균형양성평등 가장 중요해

 

[대구광역신문= 김선봉 기자] 경북도가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국정 방향에 부응하는 지방 차원의 선도적인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지난달 29일 윤 대통령이 발표한 4대 개혁과 저출생 극복 계획 국정브리핑 후속 조치에 돌입한 것이다.

 

경북도는 2일 이철우 경북도지사 주재로 행정경제부지사국장 등 간부 공무원과 도내 공공기관 대표저출생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0회차 저출생과 전쟁 혁신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윤 대통령의 4대 개혁 및 저출생 대응 등 4+1 개혁에 대한 국정운영 방향 분석경북도 차원의 대응책 마련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고전문가 저출생 정책 제안 발표저출생과 전쟁 전략 홍보 방안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이 지사는 정부의 저출생 극복을 위한 경제사회 구조의 전면 개편에 주목했다지금까지 이 지사가 저출생의 근본 원인이라 지목해 온 수도권 집중과 교육 개혁 등 국가 구조 대전환과 맥을 같이하기 때문이다.

 

정부가 지역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핵심 방안으로 교육과 의료문제 개선을 제시한 만큼지역에서도 자녀 교육과 필수 의료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정주민 사회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1시간 이내의 진료 체계를 마련하고글로컬 대학 집중육성비정규 과정 교육 실험 등 다양한 정책들을 제안했다.

 

여기에 정부가 제시한 청년과 미래세대가 출산과 결혼을 꿈꿀 수 있는 여유를 주는 방안에 대응해 경북도는 결혼과 출산을 망설이는 세대를 위한 Big Push 대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정부가 일가정 양립과 양육주거 부담 완화를 위한 사업의 효과를 기준으로 사업 원점 재검토와 재설계 방침을 밝힘에 따라도는 저출생 정책 대응센터와 정책 모니터링단정책 효과 분석 등을 통해 기존 과제 점검예산 재조정효과 있는 사업 등을 중점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이미 지난 7월 저출생과 전쟁본부를 출범한 경북도는 이번 정부의 9월 범부처 합동 인구전략기획부 설립추진단 발족 예고에 대응해 저출생과 전쟁 혁신 대책 회의를 중심으로 추진단의 정책 방향에 대응하고 정부 조직과 연계한 조직개편도 검토한다.

 

도는 9월 중 저출생 극복을 위한 국정브리핑 후속 분야별 세부 대책을 마련해 저출생과 전쟁 혁신 대책 회의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전문가 저출생 정책 제안에서는 하금숙 경상북도여성정책개발원장이 데이터가 말하는 경북 청년이라는 주제로 청년이 원하는 일·생활 균형의 경상북도 만들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하 원장은 개발원에서 도내 청년 3천 명을 대상으로 자체 실시한 20~30대 여성 가족 조사의 분석 결과를 소개하며, “양성평등 인식은 청년의 결혼에 그리고 일·생활 균형은 청년의 자녀 출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라고 분석했다.

 

청년과 함께 해결하는 저출생 해법으로는 경북 청년이 원하는 일·생활 균형 모델로 정시퇴근제유연근무제 등 기존 제도를 잘 활용하자고 강조했다.

 

더불어청년이 원하는 스마트 직장 환경을 조성하고가사양육돌봄 등에 대한 양성 평등한 책임과 사회적 기회 평등그리고 어디서나 일·생활 균형을 포용하는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의 3대 핵심 구성요소를 제안했다.

 

이어 경북이 쏘아 올린 저출생 핵심 대책을 대한민국 대표 정책으로 만들고 전국 브랜드화할 수 있는 홍보 전략 방안에 대해서도 전문가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대통령께서 국정운영 방향을 정확히 진단하셨다경북도가 저출생과 전쟁을 먼저 선포한 만큼현장이 체감하는 모델을 성공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편집국=김선봉차장 기자 cbc2047@naver.com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0884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북도, 윤 대통령 국정브리핑 후속 조치 돌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