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0-02(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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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단 40주년 기념공연 <미혹>,

전통의 현대화를 통한 한국창작춤의 새로운 방향 제시한다.

 

 

 

[대구광역신문= 안오명 기자] 제37회 리을무용단 정기공연 <미혹>은 1984년에 창단한국창작무용의 산 역사를 짊어지고 전통의 현대화를 향해 쉼없이 달려온 리을무용단의 40주년을 맞이하는 기념공연으로사람의 나이로 불혹을 맞은 단체의 정체성과 현주소를 한눈에 담아낸 작품 <미혹>이 오는 21부터 22일까지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열린다.

 

작품 <미혹>은 리을무용단의 창단 40주년 기념공연으로 민간단체로서 사람의 나이 40, 불혹의 뜻처럼 어떻게 하면 미혹되지 않고 스스로 중심을 잡을 수 있을까 에서 출발한 고민은 그 뜻을 기반에 두고 그 흔들림이 춤이 되고 그 흔들림 속에 우리 전통의 미혹적 아름다움을 담고자 한다이는 사람의 나이로 불혹을 맞는 단체의 역사와 한국창작춤에 대한 고민과 당위성삶의 다양한 굴곡들에 흔들릴 수밖에 없는 우리 모습이 이번 작품의 모티브인 것이다.

 

또한전통을 기반으로 전통의 현대화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단체의 정체성 속에 무대에 담아내고자 하는 우리만의 고유한 색채그 아름다움에 미혹될 수밖에 없다는 상반된 의미를 동시에 담아낸다.

 

 

새로운 리을무용단에 대한 미래지향적 슬로건을 찾아가는 새로운 시도.

 

다양한 리서치 속에 찾게 된 시인 이제니의 <발견되는 춤으로부터>는 2022년도 제67회 현대문학상 수상 작품이다마치 화면 속 영상을 따라가며 묘사하듯 적혀진 새로운 형식의 시는 새로움을 넘어 신묘함이 느껴졌고 무대 위의 춤을 상상하게 했다이 시는 작품 <미혹>의 주제와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흔들리는 사람들이라는 부재는 현재의 리을과도 무관치 않다지속적으로 줄어드는 한국창작인구몇 달을 연습해도 생활을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개런티강요할 수 없는 열악한 현실새로운 창작에 대한 압박그 의미와 가치에 대한 상실그리고 리더로서의 책임감 등 작품<미혹>은 새로운 리을에 대한 미래지향적 슬로건을 찾아가는 새로운 시도의 첫걸음이다.

 

 

음악과 영상의상 등 작품의 모든 효과의 연결성을 통해 작품에 공감하고 춤에 미혹되는 시간을 선사하다.

 

멈춰버린 시간 속 무엇인지 알 수 없는 꿈을 찾아서 헤매다 지친 사람들공간의 의미는 영상의 이미지와 연결된다무대바닥 전체에 펼쳐지는 전통적 색채의 현대적 메핑영상연주그룹 Mec의 아름다운 라이브연주와 함께 리을만의 독특한 무대언어와 춤사위 등이 만나 삶의 한 정점에서 스스로를 이겨내고 다시 우뚝 선 사람들의 모습을 서정적이면서도 리드미컬하게 표현한다무대 바닥의 영상 이미지는 작품 <+_영원>에서 처음 시도되었으며 그 이후로 무대공연작품 외에도 야외에서 촬영한 <미스 사당의 현대유람시리즈를 통해 1년여 넘게 촬영기법과 편집에 관해 탐구하였다이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꿈의 무용단 앰배서더로 위촉되어 <춤춤춤놀자>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교육적으로도 활용되었다

 

이런 다양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더욱 신선하면서도 효과적인 무대 영상 이미지를 구축할 것이며 전통적 이미지를 현대화하는 데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현대적 스타일의 흰 원피스와 까만 원피스를 입고 족두리와 갓 등 다양한 종류의 전통과 현대적 이미지의 의상이 교차하며 슬프고도 찬란한 모습의 단편적 이미지를 통해 관객들에게 춤에 공감하고 춤에 미혹되는 시간을 선사하고자 한다

 

 

◎ 안무자 소개

특유의 열정과 파워풀한 에너지를 바탕으로,

작품에 활기와 관객의 공감을 끌어내는 리을무용단 단장 이희자.

 

작품의 구성에 따른 안무의 독창적 온도차현대적 감성으로 풀어내는 소재의 매력세련된 무대매너로 평단과 관객으로부터 대중성과 예술성을 두루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아온 안무가 이희자의 춤은 매 작품마다 진실된 이야기를 선보이며 인간의 감정을 재미있고 다양하게 표현한다.

독창적인 구성과 감성적인 춤이 특징이며 삶의 경험을 섬세하고 직접적으로 투영통쾌하면서도 열정적인 취향을 작품세계에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안무가 이희자는 여자관계전통생명 등의 주제를 현대적 감성으로 그려내며미니멀한 무대효과의상의 소품화음악을 통한 깊은 울림 등의 효과를 통해 오롯이 춤에 집중하는 무대를 보여준다그리하여 관객들에게 묵직한 공감을 끌어내며 춤 예술에 대한 신선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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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화예술중고등학교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무용과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리을무용단 단장

()리을춤연구원 이사

선화예술중학교 강사

[주요 안무작]

<시계에 의하면(1999)>, <쁘와종(2000)>, <악마(2001)>, <풍장(2002)>, <믿을 수 없는 사랑이야기(2003)>, <풍장II(2004)>, <전통의 현대화 모색-Pause, (2006)>, <귀신이야기(2008)>, <귀신이야기II(2012)>, <내 딸내미들(2016)>, <+_영원(2019)>, <+_영원ll(2020)>, <내 딸내미들II(2021)>

 

[주요 연출작]

<여미(2009)>, <축제(2011)>, , <봄의 제전(2014)>, <동행(2014)>, , <씻김(2016)>, <낡은 소파(2017)>, ,

(2021)>, <굿_마른오구(2021)>, <굿_사도(2022)>, <잊혀져가는 것들(2023)>, <산불(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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